프리랜서의 경우 사업자등록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나 부가세 환급 등 개인사업자가 얻을 수 있는 권리를 가질 수 없습니다.
부가세 환급을 받지 못하는 건 다소 손해일 수 있는데요, 만약 서비스나 상품을 제공할 때 들어가는 원재료, 월세 등이 많으면 부가세 환급으로 받을 수 있는 금액이 꽤 상당합니다.
또한 사업자 대상 여러 세금 제도의 권리를 누릴 수 없습니다.
추가로 직원을 고용할 수 없는 것인데요, 사업장이 있거나 직원을 고용해야하면 사업자 등록을 해야합니다.
또한 프리랜서는 사무실과 같은 설비가 있어서는 안되기에 대부분의 프리랜서 분들이 집이나 카페와 같은 장소에서 업무를 진행하게 됩니다.
중간 정리를 해보자면,
- 부가세 환급 불가
- 사업자 대상 세금정책 미해당
- 직원 고용 불가
- 사무실 등 설비 소유 불가
그럼 사업자등록을 할 경우의 단점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가장 큰 단점은 세금계산서 발행 및 부가가치세 신고 절차를 진행해야합니다. 사업자등록 전의 경우는 3.3% 원천징수하고 간단하게 소득세 신고만 하면 되었지만 신고 시, 사업 경비 지출을 증빙해야하기에 관련 영수증을 보관하여야 합니다.
다소 번거로운 절차이긴 하지만, 이 절차를 통해 부가세 환급도 가능하고, 세무사 없이도 인터넷 세무기장 서비스가 잘 나와있기 때문에 충분히 감안할 단점인 것 같습니다. EX) 이지샵
- 세금계산서 발행 및 부가세 신고 번거로움
하지만 고려해야 할 부분은 매출이 약 2,400만원 미만일 경우엔 프리랜서 사업자 미등록이 유리하고
매출이 2,400만원 초과일 경우 프릴내서 사업자등록이 유리하니 이 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그럼 사업자 등록을 위해선 사업장을 등록할 주소지가 필요한데요,
이 때 많이 찾는 방안이 공유오피스 입니다.
프리랜서 사업자등록 공유오피스
하지만 집에서 근무환경이 구축되어 있거나 카페에서 일 하는게 편하시다면
굳이 비싸면서 잘 꾸며진 공유오피스까지는 필요없겠죠?
따라서 사업장 등록을 진행할 주소지만 필요한 분들께 적합한
비상주 사무실을 추천드립니다!
프리랜서 사업자등록 비상주사무실이란?
저희 모멘스워크는 프리랜서 사업자등록에 필요한 사업 주소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프리랜서 사업자등록의 경우, 다양한 업종에 종사하고 계신 분이 많으실 거라 예상됩니다.
많은 타 업체는 공장형 건축물에 입주해있어, 공유오피스 임대가 불법입니다.
하지만 근린생활시설의 경우, 합법적으로 가능하며, 다양한 업종의 프리랜서 사업자등록이 충분히 가능합니다.
많은 업체들은 공유오피스 사무실을 임대를 하고, 프리랜서와 계약 시 전대차 계약서를 작성합니다.
하지만 모멘스워크는 사무실을 매입해 프리랜서와 계약 시 임대차 계약서를 작성합니다.
전대차 계약의 경우, 임대인(프리랜서)와 임차인(사무실 임대를 하고 프리랜서에게 임차를 준 사람)과 금전적 문제가 발생했을 시, 전대차 계약은 임대차 계약이 아니기 때문에 임대차 보호법을 적용받지 못할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임대차 보호법을 적용받으면서 안심할 수 있는 임대차 계약서를 작성해야겠죠?
매일 우편물을 수취하고 알림을 드립니다.
또한 모여진 우편물을 매주 1회 우편으로 일괄 발송해드리고 있습니다
여기서 따로 추가비용은 없습니다 :)
(등기, 택배의 경우 별도 비용이 발생합니다.)
이 외에도 많은 장점이 있는 모멘스워크 비상주사무실, 지금 바로 문의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