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모멘스워크입니다 :)
오늘은 의료기기 판매업 신고증 및 사업자등록 방법에 대해서 전달드리려고 합니다!
의료기기 판매업 신고증 발급을 받기 위해서 꼭 오프라인 방문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정부24 홈페이지를 활용하면 손쉽게 온라인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정부24 홈페이지 접속 후 의료기기 판매업 신고를 검색합니다.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신 후 대표자 정보, 관할 접수기관, 사업자등륵증 주소지 및 세부사항들에 대해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이 과정을 마무리하면 의료기기 판매업 신고가 완료되며, 관할 공무원이 확인 후 의료기기 판매업 신고증이 나오게 됩니다 :)
하지만 마지막 단계에 사업자등록증 주소지를 입력하게 되어있습니다.
즉, 의료기기 판매업 신고는 사업자등록증이 있는 상태에서 등록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의료기기 판매업을 등록할 수있는 사업장 주소지는 제한적인데요.
바로 '근린생활시설' 건축물로 분류가 되어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대표님들이 이 부분에 대해서 모르시고 '공장형 건축물'에서 등록하시려다 반려가 나고는 합니다.
건축물의 용도는 건축물 대장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니, 의료기기 판매업을 사업자 업종에 추가하시려는 대표님들은 사업장 주소지에 대한 건축물 대장을 꼭 한번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러나 근린생활시설로 분류되었으며 동시에 사무실 용도로 나오는 곳은 많지 않습니다.
그렇다보니 공장형 건축물에 비해 매입가, 임대료가 대체적으로 높은 편입니다.
실제 2종 근린생활시설 사무실을 얻으시려는 분들은 보증금, 임대료, 관리비 등 지출되는 비용이 부담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모멘스워크는 직접 2종 근린생활시설 건축물을 매입해 대표님들에게 사업자등록 주소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를 비상주사무실 이라고 하는데요. 비상주사무실에 대해 더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더 많은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비상주사무실은 직접 상주하지 않고, 사업자등록증 상 주소지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그렇다 보니 위치에 대한 제약이 매우 줄어들게됩니다.
또한 상대적으로 상주사무실에 비해 가격도 저렴해 비상주사무실 임대를 쉽게 생각하시는 대표님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비상주사무실도 법적으로 등록된 임대계약이기에 확인해야하는 이슈들이 있습니다.
직접 임대계약에 대한 이슈는 매우 중요합니다.
대표님들이 거주지를 얻으실 때 건물주와 계약을 진행하지 임대인에게 재임대를 받으시지는 않으시죠?
비상주사무실도 사업자등록증 상 주소지를 임대하는 것이기 때문에 재임대를 하는 것은 큰 이슈가 됩니다.
이를 전대차계약에서 오는 이슈라고 합니다.
전대차계약을 진행하게 될 경우 임대받은 사람에게 재임대를 받기 때문에, 소유주와의 직접적 계약관계가 성립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유주와 계약한 임대인 소유주와의 계약관계가 만료되면 대표님들의 계약관계도 자연스럽게 만료됩니다.
그래서 어느날 갑자기 사업장 주소지가 말소되지 않으려면 전대차계약서가 아닌 임대차계약서를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표님들이 등록희망하시려는 업종마다 해당해야 하는 건축물의 용도는 다릅니다.
대표적으로 의료기기 판매업의 경우에는 근린생활시설 주소지를 필수적으로 사용해야합니다.
그래서 임대차계약서 작성 후 사업자등록을 했으나 의료기기 판매업 신고증을 못받으시면 결국 사업을 진행하실 수 없게됩니다.
다시 사업장 주소지를 이전하고 임대차계약서를 작성하는 불상사가 발생하지 않기 위해서는 꼭 건축물 대장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의료기기 판매업을 통해 사업을 확장 혹은 사업을 시작하시는 대표님들이라면
모든 조건이 합리적인 모멘스워크의 비상주사무실 서비스를 활용해보시는 것은 어떠실까요?
감사합니다 :)
사업자 등록을 준비중이라면?
비상주사무실로 비용 절감해보세요
💫 근린생활시설로 다양한 업종 등록 가능
💫 서울 구로디지털단지 주소 계약
💫 전대차가 아닌 임대차 계약서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