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묻는 질문(FAQ)


전자서명은 더 편리한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면 계약 진행 시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



[계약 과정]


1) 계약서 발송

전자서명 계약서는 상담을 진행하신 번호 혹은 대표자를 기준으로 카카오톡 전송이 됩니다.  

하단의 붉은 색 테두리, [내용 확인하고 서명하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2) 본인 인증

본인 인증을 진행하시면 서명이 진행됩니다. 수단은 랜덤이며, 요청하는 정보에 맞게 입력해주세요.



3) 입력 시작하기 후 정보 입력

본인 인증이 완료되면, 임대차계약서와 관련 서류들이 보입니다. 임차인 란에 계약을 진행하시는 대표님의 정보들을 입력하시면 되는데, 하단의 [입력 시작하기 ]버튼을 누른 후, [다음] 버튼을 따라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정보 입력이 마무리 됩니다. 어렵지 않으니 잘 따라와 주세요 : )


* 주의! 서명 진행 과정

서명은 개인사업자로 등록하시는 대표자분들의 경우에는 사인으로 대체가 가능하나, 법인의 경우 꼭 법인도장으로 계약서를 작성해주셔야 합니다.

이미지를 촬영하신 후 업로드 하면, 인감이 만들어지게 끔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으니 너무 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4) 요청서류 첨부

사업자의 종류, 이전 신규 여부에 따라 첨부를 요하는 파일이 다릅니다! 요청 서류들을 미리 준비해주시면 편합니다 : ) 서류 첨부까지 마무리되면, 대부분의 서명 과정은 마무리됩니다.



5) 작성 완료

완료되었다는 알림톡이 도착합니다. 이 문서를 들어가 주시면 폰으로 바로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고, 이메일로 전송할 수도 있으니 편하신 방법을 선택해주세요. 



[다운로드 된 PDF 파일]

A. 실사 대응은 무상으로 진행됩니다. : )
사무실 내 자유석과 회의실을 제공드리며, 방문 시 주차권 또한 지급드리고 있습니다.

A. 모멘스워크 주소지로 전달된 우편들의 경우, 월 1-2회 주소지로 정기발송 해 드리고 있어요.
중요한 문서 혹은 등기가 필요한 배송물의 경우 대표자분께 따로 연락드려서 전달드리고 있습니다. : ) 

네 그럼요. 아래 이미지를 첨부해드렸어요. 모멘스워크와 계약을 진행 할 때 참고하실 수 있는 계약서 이미지에요.

문서 위조 방지를 위해 주요 내용들은 블러 처리를 했으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임대차계약서 예시]


[주소발급증 예시]


최대한 많은 설명을 드리려 노력하고 있지만 불안하시다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주소지를 제공하는 것이 모멘스워크의 비상주사무실 서비스이다 보니, 선 입금 후 대부분의 계약 과정이 빠르게 마무리된답니다. 

때문에 어쩔 수 없다는 점 양해 부탁 드립니다.   

A. 직접 방문 없이도 온라인에서 계약을 통해 발급 받으신 임대차 계약서로 사업자 등록이 가능합니다.  다만, 특정 업종의 경우 등록 가능 여부를 확인해야 하니 문의 시 업종을 남겨주시면 원활한 상담 진행이 가능합니다.  

법인 사업자의 경우 개인사업자와 조금 다른 절차로 진행됩니다.


[법인 신규사업자 계약 절차]

1. 비용 및 보증금 납부

2. 주소 발급증 수령

3. 법인 설립 등기

4. 임대차 계약서 작성

5. 사업자 등록

6. 세금계산서 수취


임대차 계약서를 먼저 발급하는 것이 아닌, 주소 발급증을 발급해 드리고 있는데, 주소 발급증은 '모멘스워크'에서 '해당 주소지에 대한 사용 권한을 증명하였다'라는 내용이 담긴 문서입니다. 그 이유는 임대차 계약서는 '법인 번호'를 기준으로 작성하고, 이를 증명하는 '법인 인감'으로 날인하여야 하는데, 법인이 설립되기 전엔 부여받은 법인번호도 없고 법인 인감의 효력도 발생하지 않기 때문이에요. 


주소 발급증 또한 모멘스워크의 직인이 찍혀져 있는 서류이기 때문에, 이를 수령하신 후에 해당 주소지로 법인 등기를 진행하신 후, 법인 등기가 완료되신 후에 임대차 계약서 작성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임대차 계약서 작성 시에는 꼭 '법인 인감'으로 작성을 하셔야 합니다. 법인은 또 하나의 법적 인격체를 부여받은 사업자이기 때문에 대표자 서명으로 처리할 시 반려될 수 있으니 꼭 주의해주세요!

A. 모멘스워크 방문 가능 시간은 평일 09:00 - 17:00 입니다. 매니저 대기를 위해 방문 1일 전에는 전화로 방문 의사를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A. 세금계산서는 요청 시 당일에도 가능합니다.
다만, 임대차계약서 상 주소지와 '사업자등록증 상 주소지'가 일치된 것을 확인한 후에 발급해드리고 있어요.
사업자등록 이후 꼭 모멘스워크 매니저에게 갱신된 '사업자등록증'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A. 중도계약해지도 가능합니다. 계약 해지의 경우 사업자등록증 상 주소지를 먼저 변경하신 후에 진행을 도와드리고 있어요.
다만 요금제마다 환불 규정이 다르기 때문에 일부 패널티가 발생할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 )